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어교실 수업의 원리와 실제

국어·한국어교육KoreanLanguageEdu.

by 소통 SOTONG 2012. 9. 11. 13:20

본문

 

한국어교실 수업의 원리와 실제

한국어 교사를 위한 실제 현장 중심의 교실 수업 안내서(한국어 교사용 지침서)

 

 

정가 15,000 총 페이지 172

ISBN : 978-89-93454-63-5-93710

발행일 2012 9 19

 

저자 소개

조 형 일 (서울디지털문화예술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과 교수)

 

 

 

 

 

책 소개

이 책은 한국어 교사를 위한 안내서이자 지침서이다. 한국어 교사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다루어야 할 교수학습 관련 사항을 총망라하여,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예를 들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했다. 그러므로 이 책을 통해서 예비/초보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바라고 요구하는 교사상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한국어 교사의 개인적인 학습서는 물론 양성과정 또는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의 교육 실습 수업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에서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원리를 Ⅰ. 교실 수업의 기본 원리, . 목표 표현의 교수 원리, . 기능 영역별 교수 원리, . 연습 활동의 교수 원리, . 교육 자료 활용의 원리, . 교사 수업 발화의 원리로 구분하였다. 이들 교육 원리마다 세부 원리를 선정하고 한국어 교실 수업에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양상을, 필요한 곳마다, 그림과 함께 설명해 두었다.

 

 교육 원리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교사가 알아야 할 항목들을 영역별로 구분해 둔 것이다. 이를 통해서 교육의 실제에 관계하는 사항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각 영역마다 범주별 세부 원리를 분석·제안하고 이것이 실제 수업에 적용되는 양상을 기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한국어 교사는 이를 읽어가면서 자신의 지식과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 방법이 견고하게 맞물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교실 수업의 기본 원리

1 교사는 교실 상황을 통합적으로 조정운영하는 전문가다.- 12

2 핵심 내용을, 기능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적당하게 제시해야 한다.- 16

3 설명은 간결하고 쉽게, 단계별로 구성해야 한다. - 20

4 학습자가 적당히 괴로워할수록 수업의 질이 올라간다. - 24

5 학습자의 다양한 질문은 충분히 예측 가능하다. - 28

6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예문에도 수준이 있다. - 34

7 교육 효과 없는 질문은 필요가 없다. - 38

. 목표 표현의 교수 원리

1 목표 표현의 도입부터 학습자의 정보와 상황을 고려한다. - 44

2 목표 표현(문형) 어휘는 종합적으로 구성한다. - 50

3 V/A-어미보다는 선행절과 후행절의 연결 관계에 주목한다. - 54

4 형태 입력은 기본형부터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 58

5 목표 표현만큼 연계 표현도 중요하다. - 62

6 목표 표현에 힘주어서, 실제 상황과 함께 제시한다. - 66

. 기능 영역별 교수 원리

1 기능 영역은 통합을 염두에 두고 영역별로 초점화되어야 한다. - 72

2 듣기는 정보의 즉각적 해석 과정이다. - 76

3 말하기는 정보의 직접 제공 과정이다. - 80

4 읽기는 정보의 주관적 해석 과정이다. - 84

5 쓰기는 정보의 문서화 과정이다.  - 88

. 연습 활동의 교수 원리

1 연습과 활동은 학습자의 몫이다. - 94

2 직접적이고 쉬운 것부터 순서대로 진행한다. - 98

3 보기는 최대한 간단하게, 목표 표현을 강조한다. - 102

4 학습자의 실제 상황과 연계되도록 한다. - 106

5 학습자 수행 , 반드시 리허설이 필요하다. - 110

6 연습활동의 유형은 학습자 단계별로 조정한다. - 114

7 모든 학습자가, 적절한 수준에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 118.

. 교육 자료 활용의 원리

‘확실성, 타당성, 통일성, 연계성모든 교육 자료의 원칙이다. - 124

2 교재를 절대적으로, 완전히 믿을 필요는 없다. - 128

3 마디의 말보다 장의 시각 자료가 좋다. - 132

4 어휘 카드와 문형 카드는 가장 효율적인 교육 자료다. - 136

5 판서는 가장 즉각적이고 직시적인 교육 보조 자료다. - 140

6 학습자의 수행 평가를 고려하여 제작-활용한다. - 144

. 교사 수업 발화의 원리

1 세심한 교사 언어가 수업을 역동적으로 만들어 준다. - 150

2 또박또박, 어색하지 않게 표준어를 표준 발음으로 말한다. - 154

3 쉬운 것은 신속하게, 어려운 것은 천천히 말한다. 158

4 틀리기 쉬운, 틀리면서 하게 되는 표현을 고려해서 말한다 - 160.

5 몸짓언어에도 수준이 있다. - 16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