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론(개정2판) An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as a Foreign Language
서지 정보
정가: 28,000원
총페이지: 592
ISBN : 979-11-91957-30-3 93700
발행일: 2023년 9월 15일
판형: 188*257
저자 소개
저자 소개: 김명광(대구대학교, 국제한국어교육과 교수)
한국어세계화재단 책임연구원을 역임하며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수의 연구 사업 등을 수행한 바가 있다. 2008년부터 한국어 교육과정론이라는 교과목을 교단에서 강의하며 교육과정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힘써 왔다.
주요 이력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소장
대구대학교 국제처 한국어교육센터 소장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주요 연구 논문
COVID-19와 유학생 유치 정책에 대한 일고(2021)
BTS의 온라인 한국어 교육 영향도에 대한 일고(2020)
의사소통능력 개념 변화에 대한 일고(2019)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의 항목에 대한 일고 (2017)
다문화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에 대한 일고 (2017)
외국인 유학생들의 적정 어휘학습량에 대한 일고 (2016)
책 소개
이 책의 앞부분은 외국어(또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관련된 국내외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차이, 그리고 그 유형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중반부에서는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설계에 집중하였는데, 이를 위하여 의사소통의 개념, 교육과정의 변천, 설치 항목, 목표와 내용, 그리고 설계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였다. 후반부에는 중반부에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화별’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각
기술별 특성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학습자들의 수준별로 어떤 내용이 필요한지를 종합적으로 설명하였다. 총 14장으로 구성된 각 장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이해의 편의를 위해 ‘요약’ 부분과, ‘토론과 과제’ 부분을 두었다.
저자의 말
흔히 10년이라는 세월은 강산도 변화시킨다고 한다. 그간 외국인 학습자의 대상도 매우 다양해지고, 또한 그 규모도 과거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크게 신장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개별적인 연구를 활발하게 만들었으며, 그 결과 국내외에서 다양한 성과물들을 축척시키게 된 동기가 되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수준별 어휘나 문법 표현에 대한 기준과 항목들에 대한 성과물이 보고서 형태로 등장하였다.
무엇보다도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 그리고 KSL 교육과정 등에 대한 거시적 연구들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였는데, 예컨대 국립국어원의 한국어표준교육과정을 정립하고자 개발된 연구 보고서,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KSL 교육과정 등 교육과정 자체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 성과물들이 대표적일 것이다. 물론 이러한 교육과정들은 국어과 교육과정처럼 고시가 아직 안된 연구 보고서의 성격을 지닌 것들이 있어서 아직까지 완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10년 전의 그 거친 상황에 비할 바는 아니다. 이러한 여러 상황들은 이제 글을 쓰는 데 필요하지만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던 빈칸들을 채워나가는 데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더 이상 미룰 변명 거리를 만들지 못하게 하였다.
지금 나오는 이 책도 무게만 무겁고 존재의 가벼움이 여전히 남는다. 그리고 많은 양을 기술하다보니 여기 저기 중복된 내용도 나온다. 하지만 지금 미루면 다음 10년이 또 지나갈 것 같아, 불완전하지만 그리고 여전히 부끄럽지만, 이 책을 조심스럽게 내놓고자 한다.
목차
제1장 한국어 교육과정 개관
1. 들어가는 말
2. 교육과정의 일반적 개념
3.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
4. 요약
5. 토론과 과제
6. 참고 사이트
제2장 교육과정의 유형
1. 들어가는 말
2. 교육 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
3. 정책 결정자에 따른 유형 분류
4. 요약
5. 토론과 과제
6. 참고 사이트
제3장 국내외 외국어 교육과정
1. 들어가기
2. 유럽 공통참조기준
3. 국내 영어과 교육과정
4. 미국 외국어교육위원회 평가기준(ACTFL)
5. 국내 한국어능력시험 평가기준(TOPIK)
6. 요약
7. 토론과 과제
8. 참고 사이트
제4장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1. 들어가는 말
2. 교수요목과 교육과정
3. 문법-구조 교수요목(Grammatical-structural syllabus)
4. 상황-맥락 교수요목(Situation contextual syllabus)
5. 기능-개념 교수요목(Functional notion syllabus)
6. 요약
7. 토론과 과제
제5장 의사소통 교수요목
1. 들어가는 말
2. 의사소통능력 개념
3. 의사소통 교수 항목과 내용 구성
4. 요약
5. 토론과 과제
제6장 의사소통 교수요목 유형
1. 들어가는 말
2.분석적 교수요목(Analytic syllabus)
3. 과제 기반 교수요목(Task-based syllabus)
4. 내용 기반 교수요목(Content-based syllabus)
5. 균형 있는 교수요목(Proportional syllabus)
6. 요약
7. 토론과 과제
제7장 요구 조사
1. 요구 조사의 개념
2. 요구 조사 유형
3. 요구 조사 내용
4. 요구 조사 방법
5. 요구 분석
6. 요약
7. 토론과 과제
제8장 교육 영역과 교과목
1. 들어가는 말
2. 상위 영역과 교과목
3. 문화 영역
4. 실용 영역
5. 요약
6. 토론과 과제
제9장 한국어 교육과정 목표 기술의 원리 I
1. 들어가는 말
2. 행동 진술성(Behavioral Objectives)
3. 위계성(Hierarchy)
4. 포괄성(Coverage)
5. 사용 빈도성(Frequency)
6. 요약
7. 토론과 과제
제10장 한국어 교육과정 목표 기술의 원리 II
1. 들어가는 말
2. 계열성(Sequence)
3. 계속성(Continuity)
4. 나선형(Spiral Form)
5. 통합성(Integration)
6. 난도(Difficulty)
7. 요약
8. 토론과 과제
제11장 듣기 교육과정
1. 들어가는 말
2. 듣기 실제성
3. 듣기의 주제
4. 듣기의 기능
5. 언어 지식별 듣기 이해
6. 듣기 전략
7. 듣기·교수 학습 방법
8. 듣기 평가
9. 듣기 교육과정 목표 및 성취기준
10. 요약
11. 토론과 과제
제12장 말하기 교육과정
1. 들어가는 말
2. 말하기의 실제성
3. 말하기의 주제와 기능
4. 언어 지식별 말하기
5. 말하기 전략
6.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6.1 말하기 평가의 목표
7. 말하기 평가
7.1 말하기 평가의 목표
7.2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범주
7.3 말하기 평가 방법
8. 말하기 교육과정 목표 및 성취기준
9. 요약
10. 토론과 과제
제13장 읽기 교육과정
1. 들어가는 말
2. 읽기의 실제성
3. 읽기의 주제와 텍스트 유형
4. 읽기 기능
5. 언어 지식별 읽기
6. 읽기 전략
7. 읽기 교수·학습 방법
8. 읽기 평가
9. 원리에 따른 읽기 교육과정 구성
10. 요약
11. 토론과 과제
제14장 쓰기 교육과정
1. 들어가는 말
2. 쓰기의 실제성
3. 쓰기의 주제와 텍스트 유형
4. 쓰기 기능
5. 언어 지식별 쓰기
6. 쓰기 전략
7. 쓰기 교수·학습 방법
8. 쓰기 평가
9. 원리에 따른 쓰기 교육과정 구성
10. 요약
11. 토론과 과제
부록
색인
참고문헌
*출판사 한마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완벽한 해설서!
한국어 교육과정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최근 동향까지 파악한 개정2판입니다.
*추천사
필자의 말대로 수업 시간에 쉽게 사용할 만한 한국어 교육과정에 관한 책이 없었는데 이번에 좋은 책이 나오게 되어 참으로 좋습니다. 앞으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고, 한국어교육을 연구하는 많은 후학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 김선정(계명대학교 교수)
최근 들어 한국사회는 이주민 수가 250만명을 기록하여 다문화사회에 진입하였고, 한류로 칭하는 한국 문화의 세계적 확산은 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어교육은 양적 팽창을 엄어 질적 모색이라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한국어교육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 정립은 필수적인 과업이 아닐 수 없다.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은 체계적인 총론은 물론 학습자 유형별, 학습자의 출신별 다양성을 고려해야 함은 당연하다. 바로 이 책 <한국어 교육과정론>은 이런 점을 고려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 연구서임이 자명하다.
이 책의 저자 김명광 교수는 대구대학교 국제한국어교육과에 10년간 재직하면서 오직 한국어교육을 선도하는 한국어 교육 전문가 양성에 헌신했다. 또한 그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의 학술지 <언어와 문화>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한다. 이 책은 바로 그가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연구하고 강의한 경험을 녹아낸 기록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이 책의 내용들이 한국어교육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정립으로 이어지는 데 기여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아울러 한국어교육 전공자들이 이 책을 통해 교육현장의 가이드 북으로 삼길 바란다.
- 김영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인하대학교 교수)
풍부한 현장 경험과 해박한 이론을 지닌 한국어교육 전문가가 한국어교육계에 선물한 귀하고 값진 저서이다. 거시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미시적인 부분까지 세밀하게 살펴 한국어 교육과정 전반을 두루 살핀 역작이다.
- 김용경(경동대학교 교수)
김명광 교수께서 한국어 교육과정론을 집필하였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먼저 그동안 한국어 교육과정과 관련한 교재가 그리 많지 않았다는 점에서 김명광 교수께서 집필하신 이번 교재는 그 나름의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이번 교재를 집필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관련 책자와 논문을 읽으면서 준비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준비 과정이 길고 또 어려웠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진심으로 이번 출판을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김명광 교수께서 그동안 고민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업적을 만들어내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한국어 교육과정론 교재 출판을 축하드립니다.
- 우창현(대구대학교 교수)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학습자들에게 가장 필수적인 교과목 중 하나가 한국어 교육과정론이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 과목을 가르치는 데 적합한 교재를 찾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이번에 김명광 선생님이 한국어 교육과정론에 관한 책을 출판한다는 소식을 듣고 참 반갑고 고마웠다. 이 책은 언어 기능별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과정 등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모든 교육과정을 다 다루고 있어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원들, 또한 교재 집필자 및 한국어교육 연구자 모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선물과 같은 귀한 책을 내준 김명광 선생님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 윤영(호남대학교 교수)
누구나 한 권의 책을 내고 나서는 부족한 부분을 깁고 다듬어 재판을 내려는 마음을 갖지만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어려운 일을 10년을 별러 이루어내는 경우는 더욱 적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김명광 선생님의 <한국어 교육과정론>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렇게 애쓰신 결과물이 한국어 교육과정론에 관심이 있는 모두에게 귀한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조태린(연세대학교 교수)
십몇 년 전 김명광 선생님과 나는 세종학당재단 전신인 한국어세계화재단에서 고락을 함께하였다. 우리는 현재 서로 다른 직장에 근무하고 있지만 그 시절을 생각하면 언제나 애틋하고 그리운 ‘동지’ 관계이다. 그런 동지가 10여 년에 걸쳐 완성한 결실을 한국어 교육계에 내놓는다고 하니 마치 나의 일처럼 기쁘고 후련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나 스스로를 반성하게 된다. 이 <한국어 교육과정론>이 한국어 교육 연구에 크게 이바지하고 연구자들에게는 좋은 학문적 자극이 되기를 바란다.
- 진대연(호원대학교 교수)
지난 몇 학기 동안 한국어 교육과정론 강의를 하면서 교재 선택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에 김명광 교수님의 책이 출판되어서 벌써 다음 학기 강의가 기다려집니다. 특히 이 책에 수록된 국내외의 외국어 교육과정과 언어 기능별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은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늘 요구했던 내용입니다. 이 책이 출판되어 한국어교육학 분야가 한 걸음 더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 최윤곤(한국어교육학과협의회 부회장, 서원대 교수)
교육과정은 개별 교과교육의 총체로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그러나 우리 한국어교육에서는 교육과정과 관련한 제대로 된 전공서적을 찾기 어려웠다. 이번에 출간되는 김명광 교수님의 ‘한국어 교육과정론’은 그동안 김 교수님이 쏟아온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학문적 열정과 노력이 담긴 역작이다. 책의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이 책을 통해 한국어교사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더 넓은 학문의 세계로 향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 홍종명(한국어교육학과협의회 회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미리보기 및 구매 사이트: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2429139
읽기 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글쓰기(개정판) (0) | 2023.11.03 |
---|---|
외국어 교육에서 상호문화 시민교육으로-에세이와 성찰- (2) | 2023.11.03 |
한국어 문법 이렇게 달라요 (개정2판, MP3제공) (0) | 2023.08.18 |
예문으로 이해하는 한국어 뉴스 표현 Korean News Expressions with authentic examples (0) | 2023.03.30 |
글로벌 한국어 Gloabl Korean 4A, 4B (0) | 2023.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