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어 쓰기교육의 변천과 발전

국어·한국어교육KoreanLanguageEdu.

by 소통 SOTONG 2010. 9. 9. 00:23

본문

국어 쓰기교육의 변천과 발전    저자 : 허재영(단국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근대 계몽기와 일제강점기의 작문교육 실태와 논설 등 자료집 포함)

 

 

목차

1부 쓰기 교육론

1장 쓰기와 쓰기 교육 3

2장 쓰기 교육의 주요 관점 22

3장 국어과 쓰기 교육 변천 과정 35

4장 쓰기 교육과정의 변천과 이론적 배경 64

5장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94

 

2부 대학 작문 교육론

6장 대학의 작문 교육 131

7장 교과 운영 방식과 교재 151

8장 사고력과 글쓰기 177

9장 가치 판단과 문제 해결 186

10장 학문과 글쓰기 197

 

[자료집]

1. 근대계몽기와 일제강점기의 작문 교육 223

2. 근대계몽기 학과 관련 논설 234

3. 대학 작문 교과 운영 실태 245

 

저자 소개

허 재 영 : 현재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교육조교수

건국대학교 졸업, 문학박사.

대표 저서 :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2006, 박이정)

2언어로서 한국어 교육의 이해와 탐색(2007, 보고사)

우리말 연구와 문법 교육의 역사(2008, 보고사)

국어 변화와 국어사 연구(2008, 소통)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2009, 경진)

근대계몽기 어문정책과 국어 교육(2010, 보고사)

그밖에 국어 문법사, 국어 교육사 관련 논문이 다수 있음.

책소개

이 책은 그 동안 진행해 왔던 글쓰기 관련 연구를 두 가지 방향으로 정리하고자 한 것이다.

하나는 쓰기 교육 일반론과 관련된 것이며 다른 하나는 대학의 쓰기 교육과 관련된 것이다.

 1부의 제3(어문론총 제42)과 제4(한말연구 제18), 2부의 제6(어문학 제102)과 제7(한말연구 제25)은 기존의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을 수정한 것이며, 8장과 제9장은 교양인과 글쓰기 기술(2000, 박이정), 교양 작문의 이론과 실제(2005, 박이정)에 실었던 부분을 수정한 것이다.

3부의 참고 자료는 근대계몽기 이후의 작문 교육과 학과 관련 논문, 그리고 2009년에 각 대학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한 각 대학의 교양 과목(특히 작문) 운영 실태 조사 자료이다.

정가 14,000 총 페이지 241p  ISBN : 978-89-93454-34-5 발행일 201082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