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사와 학생을 위한 한국어 문법 <중급>
Korean Essential Grammar
안 미 영: 현 인천대학교 인천한국어학당 총괄주임, 객원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박사
이 소 현: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아주대학교, 대구대학교 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어국문학(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박사
정가: 13,000원 / 총 페이지: 166쪽 / 판형: A5
발행일 2016년 12월 25일 / ISBN : 979-11-86453-30-8-93700
책 소개
이 책은 한국어능력시험(TOPIK Ⅱ)에서 출제 빈도가 높은 중급 문법들을 중심으로 엮은 책이다. 예비 한국어 교사나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다른 문법서에 비해 문법에 대한 설명을 알기 쉽게 풀이했다.
각 문법 항목마다 의미는 물론 형태 변화도 함께 제시하였고,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문장으로 예문을 보여 주고 삽화를 더함으로써 문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각 문법에 대한 팁을 둬서 중요 사항과 주의해야 할 점들을 강조하였고 학습자들이 양산해 내기 쉬운 오류들을 대비하기 위한 연습 문제도 첨가하였다.
1. 의미 제시: 문법에 대한 의미를 설명함.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나 초보 및 예비 한국어 교사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함
2. 형태 제시: 문법의 활용에 대해 간략하게 도표화하여 알기 쉽게 제시함
3. 예문 : 문법의 활용 형태나 변화를 보여 줄 수 있는 예문들로 실생활에 유용한 문장을 엄선함
4. Tip: 문법 사용의 오류를 막기 위해 제시된 문법과 관련하여 보충 및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다뤘음
5. 연습 문제: 문법의 정확한 사용을 위해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의미에서 간략하게 제시함
6. 그림 삽입 : 문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삽화를 제공함
-------------------------------------------------------
문법 항목
1. 조건
1. (으)려면 2. 기 위해서 3. 거든 4. 거든요 5. (으)ㄹ 때 6. 는 한
2. 가정
1. 면 2. 다면/는다면/ㄴ다면 3. 았/었/했더라면 4. 만해도 5. ㄹ지
3. 이유
1 아/어/해서 2.아/어/해 가지고 3. 는 바람에 4. 느라고 5. 길래
6. 아/어/해서 그런지 7. 하도 아/어/해서 8. 는/ㄴ/다고 해서 9. 는/ㄴ다기에 10.덕분에
4. 원인
1. (으)니까 2. 아/어다 보니까 3. ㄴ다고 해서 4. 더니
5. 았/었/했더니 6. 고 나다 7. 자 8. 느니만큼
5. 상황
1. 는데 2. 다가 3. 다가는 4. 았었다가 5. 는데도 6. 아/어두다7. 다가도
6. 시간&순서
1. 아/어서 2. ㄴ 지 3. (으)ㄴ 후에 4. 자마자 5. 는 대로 6. 도록
7. (으)ㄹ 때까지 8. 고서 9. 아/어 가다 10. 는 사이에 11. 고는 12. 는 동안
7. 비유
1. 대로 2. 처럼 3. 다시피 4. 듯이 5. 듯하다
8. 정도
1. 만큼 2. (으)ㄹ 정도로 3. (으)ㄹ 지경이다 4. 도록
9. 의도
1. 려고 2. 려다가 3. 기로 4. (으)려던 참이다 5. 자면
10. 양보
1. 아/어도 2. 더라도 3. 는다 하더라도 4. (비록) (으)ㄹ지라도
11. 후회
1. 았/었을 텐데 2. 았/었/했어야 했는데
12. 사동
1. 게 2. 게 하다 3. 도록 4. 사동사 5. 피동사
13. 추측
았/었던지
14. 변화
아/어지다
15. 부정
1. 지 말다 2. 지 않다 3. (으)ㄹ 리 없다
16. 병렬
1. 는데다가 2. 기도 하고 3. (으)면서 4. (으)니
17. 당위
아/어/해야지
18. 반복
아/어 대다
19. 회상
던가요
20. 조사
1. 마저 2. 밖에 3. (이)야말로 4. (이)나마 5. 기로는 6. (으)나마나 7. 은/는커녕 8. 치고
21. 기타(1)
1. 는 감이 있다 2. 기 일쑤이다 3. 건만 4. 는 대신에 5. 는가 하면 6. 는단 말이에요
22. 표 읽기
23. 간접화법
영어 소개
Korean grammar for Korean language teachers<Intermediate>
This book presents and explains Korean grammar by function for people teaching Korean to foreigners.
Learners of Korean intermediate level can study differences of similar grammars through examples.
중국어 소개
为韩国语教师的韩国与语法<中级>
适用于韩国语教师的教学,按韩国语语法的功能进行了解析.
韩国语中级学习者也可以通过对该书的学习,了解相似语法的区分方法.
토픽 끝판왕 TOPIK's Supreme Finish (0) | 2017.06.13 |
---|---|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생각에서 글까지-Korean Writing for International Students-from ideation to writing- (0) | 2017.06.13 |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연어학습사전 Learner's Dictionary of Korean Collocation (0) | 2017.06.13 |
사회적 소통망(sns)의 언어문화 연구_이정복_2017학술원 우수학술도서 (0) | 2017.06.13 |
학습자 말뭉치의 구축과 활용 연구_강현화 (0) | 2017.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