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토론
Korean Debate
정가 16,000원 총 페이지 248
ISBN : 978-89-93454-97-0-13700
발행일 2015년 04월 01일
판형182*257
저자 소개
윤 영(호남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이 관 식(호남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고 영 준(호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원)
(한영 대역 용어 색인 수록)
책 소개
한국어가 경쟁력 있는 언어로 부상하면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목적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의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돕기 위해서는 이들만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합니다.
대학에 진학하여 학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은 보고서 및 논문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능력, 발표 및 토론 활동 시 상대방의 말을 수렴하여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밝힐 수 있는 능력,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서적을 비판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능력 등입니다. 이와 같은 논리적, 비판적 언어 능력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전공 교과를 심화하여 학습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토론>은 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이러한 논리적 말하기와 쓰기, 비판적 듣기와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단원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의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토론 주제를 제시하여 지식인으로서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먼저 1, 2과에서는 토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토론의 개념과 순서, 그리고 각 순서별 역할과 표현 등을 제시하여 연습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3과부터 15과까지는 다양한 토론 주제를 제시해 외국인 유학생들이 실제 토론 활동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각 단원마다 토론 주제에 대한 찬성 및 반대 측 입장의 읽기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다양한 자료를 비판적으로 읽고 논거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토론이 끝난 후에는 해당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각 단원의 마지막에는 어휘 연습 문제를 제시하여 그 단원에서 배운 어휘를 학습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목차
머리말 … ……………………………………………………………………………… 3
일러두기 ……………………………………………………………………………… 4
교수 요목 …………………………………………………………………………… 8
제1과 토론의 정의와 순서 ………………………………………………………… 11
제2과 토론의 방법 … ……………………………………………………………… 20
제3과 생명과 윤리 … ……………………………………………………………… 34
제4과 성과 결혼 … ………………………………………………………………… 48
제5과 경제와 정책 … ……………………………………………………………… 62
제6과 도덕과 가치관 … …………………………………………………………… 76
제7과 문화와 생활 … ……………………………………………………………… 90
제8과 학교와 교육 … ……………………………………………………………… 104
제9과 일과 직업 … ………………………………………………………………… 118
제10과 과학과 기술 … ……………………………………………………………… 132
제11과 인터넷 문화 … ……………………………………………………………… 146
제12과 법과 인권 … ………………………………………………………………… 160
제13과 국제 사회 … ………………………………………………………………… 174
제14과 정치와 제도 … ……………………………………………………………… 188
제15과 종교 문화 … ………………………………………………………………… 202
정답 및 색인(한영 대역)……………………………………………………………… 216
외국인을 위한 한자어 교육 연구 (2016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0) | 2016.02.12 |
---|---|
한국어 교실 수업의 이론과 실제(개정판) (0) | 2015.11.20 |
알토란 한국어 어휘(중고급) (0) | 2015.03.18 |
My Korean Grammar I (알토란 한국어 문법1) (0) | 2015.03.18 |
우리말 편지(Proper Usage of Hangeul) (0) | 2015.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