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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쓰는 한국어학 개론_한국어학의 이해

국어·한국어교육KoreanLanguageEdu.

by 소통 SOTONG 2014. 4. 24.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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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쓰는 한국어학 개론-

한국어학의 이해


저자: 조오현 교수(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용경 교수(경동대학교 한국어교원학과),

허재영 교수(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동근 교수(건국대학교 산학연구처)

 

 

 

 

 


 

 

최근 국어 학자들은 인문학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방법을 응용분야에서 찾으려고 한다. 이는 국어 연구의 영역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응용은 모래 위에 쌓은 성처럼 위태롭기 그지없다.

이런 점에서 책은 처음부터 다시 출발하는 마음에서 기획하였다. 국어학자로서 인문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어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쉽고 간결하며 흥미를 있는 기본서를 제공하여 인문학의 저변을 확대하는 기여할 있다고 생각했다. 이에 뜻을 같이하는 글쓴이들은 우리의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이 책의 기본 편찬 방향을 정하였다.

첫째, 한국어학에 흥미를 주어 많은 학생들이 한국어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책을 만든다.

둘째, 한국어학에 대한 기본을 충실히 다루며 특정 이론에 편중되지 않고 균형을 갖도록 한다.

셋째, 쉽고 간단하게 써서 한국어학에 대한 기초가 없는 사람들도 스스로 공부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한다.

 

 


목차

 

책을 내면서 _5

고친 판을 내면서 _7

1 총론

1 한국어학의 이해 _13

2 언어의 특징 _16

3 한국어학의 연구 대상 _20

4 한국어학의 연구 방법 _22

5 한국어의 범위 _25

6 한국어의 분야 _27

2 말소리

1 말소리 일반 _33

2 음성학 _38

3 음운학 _54

3 문법론

1 문법론 일반 _99

2 형태론 _103

3 통사론 _138

4 의미론

1 의미론의 이해 _141

2 어휘 의미론 _163

3 문장 의미론 _193

4 화용론 _202

5 어휘론

1 어휘론의 이해 _211

2 어휘의 조사 _215

3 한국어의 어휘 체계 _221

4 한국어의 어휘 범주 _222

5 국어사전 _234

6 국어사

1 국어사 연구의 의의 _247

2 국어사의 시대 구분 _249

3 한국어의 계통 이해 _254

4 고대 한국어의 특징 _249

5 중세 국어의 특징 _261

6 근대 국어 _270

7 문자론

1 언어와 문자 _301

2 국어 문자의 역사 _311

3 훈민정음과 표기법 변화 _325

8 방언학

1 방언과 방언학 _339

2 국어의 지역 방언 _357

3 국어의 사회 방언 _366

참고문헌 _373

찾아보기 _378


 

페이지수: 392P. 정가 :20,000발행일 : 2014314ISBN : 978-89-93454-80-2-9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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